갈치젓갈 갈치속젓 만드는방법 갈치젓 담는방법
갈치젓과 갈치속젓은 한국의 전통적인 발효 음식으로, 갈치를 소금에 절여 발효시켜 만듭니다.
젓갈류 들은 오랜 세월 동안 한국인의 식탁을 풍성하게 해왔습니다.
그렇다면, 이 전통적인 맛을 집에서도 재현할 수 있을까요? 답은 ‘예’입니다.
이 글을 통해 갈치젓과 갈치속젓을 집에서 맛있게 만드는 방법을 단계별로 알려 드리겠습니다.
갈치젓갈 갈치속젓 차이점은?
먼저, 갈치젓과 갈치속젓의 차이점을 이해해야 합니다. 갈치젓은 갈치 전체를 사용하여 만드는 반면, 갈치속젓은 갈치의 내장과 알만을 사용해 만듭니다. 갈치속젓은 그 특유의 진한 맛과 향으로 인해 더 강렬한 맛을 선사합니다. 갈치 속젓의 경우는 냉장 보관시에 비린 맛이 날 수 있으며 냉동보관을 추천드리고, 냉장보관을 하실경우 드실 때 마다 식초를 약간 넣어 드시면 비린 맛을 잡으실 수 있습니다.
필요한 재료
신선하고, 풀치와 같이 작은 갈치를 추천 드리긴 합니다.
- 신선한 갈치 1kg
- 천일염 300g
- 물 1리터 (갈치 소금물 절임용)
- 대형 유리병 또는 발효 전용 용기
갈치 손질 방법
갈치는 깨긋하게 씻은 후 머리와 꼬리, 지느러미 까지 제거 합니다. 갈치 속젓을 담구는 경우는 내장과 갈치알 만 따로 모아 줍니다.
갈치젓 담구는 방법
대략 물 1리터 정도에 천일염 300g을 넣고 잘 섞어서 소금물을 만듭니다.
만든 소금물로 갈치를 넣고, 갈치가 소금물에 완전히 잠기도록 합니다. 이 상태로 12시간 정도 냉장 보관을 합니다.
12시간 정도 냉장 보관후 소금물에서 갈치를 꺼내어 흐르는 물에 가볍게 씻은 후 발효용기에 담궈 밀폐 한 후 서늘하고 어두운 곳에서 1~2개월 정도 발효시킨 후 필요하실 때 마다 드시면 됩니다.
갈치 속젓 담구는 방법
갈치 내장과 알만 따로 모아 소금에 절인 후에 발효용기에 담고 마찬가지로 소금을 뿌려주거나, 양념을 해서 드실 경우 양념을 해주신 후 발효 시키면 됩니다.
갈치젓 갈치속젓 보관방법
젓갈류는 보통 냉장보관을 하지만 속젓의 경우 내장이 들어가기 때문에 소금에 절여두어도 비린 맛이 날 수 있습니다. 가급적 갈치속젓은 냉동보관을 하시거나, 소량 담궈 빠르게 드시고 드실 때 마다 약간의 식초를 넣어 드시는 것도 비린 맛을 잡는 방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